제원표 :: 대림자동차 씨티 베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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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림 오토바이의 새로운 시티 시리즈, 시티 베스트는 상용 모터사이클 업계에서는 대명사와 같은 이름이다. 오랜 시간에 걸쳐 판매해 온 모터사이클인 만큼 홍보 마케팅이 필요없을만큼 널리 알려져 있다. 엔진 사이즈 확대로 인한 출력 상승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시티 베스트 모델을 살펴본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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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티 베스트의 모델 이름은 CB115다. 이름만 봐도 배기량이 기존 110에서 소폭 올랐음을 알 수 있다. 개발 컨셉은 일단 배기량 향상에 따른 파워 업, 상용 활용도에 최적화한 제품력, 기존 시리즈 대비 품질 향상, 배출가스 및 소음기준 만족으로 다양한 목표를 설정했음을 알 수 있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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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비즈니스 바이크 시장을 이끌다
시티 시리즈는 국내 상용 모터사이클 역사를 그대로 옮겨놨을 정도로 같은 맥을 잇고 있으며 전체 판매량 역시 독보적이다. CT 시리즈는 1980년대부터 약 36년간 200만대 이상 판매해 온 기록을 남겼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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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사를 잠시 살펴보자. 1982년 원조 모델인 DH88을 모태로 CT100, CT Plus, CT Ace로 발전 해 왔다. 최신작인 시티베스트는 엔진 크기를 키워 경쟁 모델 대비 배기량과 출력이 약간 높아졌다.
대림오토바이에 따르면 그간 비즈니스 부문 내수시장을 약 80% 점유해 왔다고 한다. 실로 어마어마한 수치다. 거의 잠식 수준으로 국내 비즈니스 모터사이클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‘네임드’ 모터사이클이라는 뜻이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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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능 높여 경쟁력 상승
엔진은 어떻게 바뀌었을까? 배기량은 113cc로 상승했다. 전자 연료분사 시스템인 FI(Fuel Injection)를 접목해 새로운 엔진을 설계했다. 기존 제품 대비 약 10% 이상 향상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출력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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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치상 엔진 출력은 9.4ps/8,000rpm으로 동급 경쟁 모델 대비 높은 수준이다. 엔진 내부로도 변화를 꾀했다. 크랭크 강성 강화 및 옵셋 적용으로 진동 및 소음을 저감했다. 또한 직접 분사 윤활방식을 적용하여 엔진을 장시간 작동하여도 엔진 내부의 변형이 적다고 한다. 실린더 온도가 제일 높은 밸브, 스파크 플러그 부위에 여러 냉각통로를 설치하여 고온에 의한 열 손실을 줄였으며, 엔진 스타터 모터 구동방식을 체인에서 기어구동으로 변경하여 소음을 감소시켜 동력전달 효율을 끌어 올렸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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압도적인 공인연비
차량중량은 104 kg으로 가볍다. 트랜스미션은 4단 로터리 방식이다. 브레이크는 앞 디스크, 뒤 드럼으로 앞 쥐 전부 드럼 방식을 선택한 경쟁 차종보다 제동성능이 우수할 것으로 보인다.
연료탱크는 4.0리터인데, 놀라운 것은 대림오토바이 측이 공개한 공인 연비가 무려 75.8 km/L에 이른다는 것이다. 실제 주행에서 이만큼 수치를 나타낼지 의문이지만, 수치상으로는 아무튼 높은 경제성을 발휘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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휠은 전 후 모두 16인치로 요철이 많은 시내의 노면을 안정감 있게 주파하고 고속에서도 쾌적하게 달릴 수 있다. 한편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캠 체인을 롤러타입에서 사일런스 타입으로 개선하여 구동소음을 대폭 감소했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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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드의 실 사용자에게 받은 피드백으로 다듬어
이 외에도 기존 CA110 고객들의 사용 실태를 분석하여 사용 상 불편한 점은 개선하고 필요한 사항을 추가적으로 보완하여 실용성을 강화했다. 등화류는 정비가 용이한 기존 할로겐 방식과 시인성이 좋고 전력 소비가 적은 LED 타입을 혼용했다. 전면에는 할로겐 헤드라이트를, 양 쪽으로는 LED 방향 지시등을, 뒤에는 LED 테일램프를 설치했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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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용 모터사이클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타고 내리기 수월한 시트 높이다. 시티 베스트는 시트고 760mm로 매우 낮다. 또한 화물을 적재 할 수 있는 리어 캐리어의 높이는 기존보다 50mm 정도 낮추면서 편평하게 설계하여 배달용 박스를 적재 하고도 박스 내에 물건을 넣고 빼는데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실사용자의 편의를 우선으로 챙겼다. 실제 지상으로부터 캐리어의 높이는 732mm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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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환경에 최적화한 비즈니스 바이크
색상은 두 가지로 RED, BLUE가 있다. 소비자 가격은 233만원이다. 무엇보다 대림오토바이의 서비스망은 전국 최대 규모로 전국 400점 이상의 서비스가 가능하다. 이 점이야말로 대림오토바이의 시티 시리즈를 선택 해 온 많은 사업자들의 이유일 것이다. 갑자기 운행이 어렵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신속한A/S가 가능하며, 저렴한 부품 비용으로 부담이 적다는 것도 사업자 입장에서는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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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랜 시간 대림 시티 시리즈가 국내 비즈니스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져온 것에는 저렴한 가격, 애프터서비스망, 신속한 부품수급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. 하지만 이제는 성능 면에 집중한 쟁쟁한 경쟁모델들이 국내 판매 중이다. 거기에 발맞춰 상품성을 한층 더 끌어올린 시티 베스트가 국내 상용 시장의 패권을 지켜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.
제원표
제작 대림자동차
모델 씨티 베스트
국가
한국
엔진
엔진형식 4T, 공냉, 단기통, Fi
섀시
타이어 (F) 2.75-16 
(R) 3.00-16
브레이크 (F) Disk 
(R) Disk
서스펜션 (F)  
(R) 
크기/중량
전장x전폭x전고 1,945 x 710 x 1,085
시트고 (시트높이) 760
장비(건조)중량 104Kg
연료탱크 4.0ℓ
가격
신차가격 2,630,000

베스트바이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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